11/3 부동산 대책! DTI, LTV의 정의
안녕하세요 둘째입니다 오늘은 DTI, LTV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1 3부동산 정책 다들 기억하시죠?
11월 3일, 정부는 부동산 과열 양상을 보인 일부 지역에 한해 청약 과열을 잠재우기 위한 '청약 규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금년 들어 주택시장은 국내외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그 자금이 주택 투자로 유입되어 시세차익을 노린 전매거래 증가와 청약 과열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 부동산 대책에는 DTI와 LTV 규제 방안이 포함되지 않아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DTI, LTV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DTI(Debt To income ratio)는 개인의 총소득에서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현재 국내 1 금융권을 기준으로 DTI 는 60%로 제한하고 있는데요. 아무리 비싼 집을 사고 싶어도 본인의 연봉이 5,000만원이라면 3,000만원까지만 돈을 빌릴 수 있고, 개인의 소득을 기준으로 원리금(원금+이자)를 갚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LTV(Loan To Value ratio)는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받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한도를 말합니다. 현재 국내 1 금융권을 기준으로 LTV 70%라고 한다면, 2억원 주택을 구입할 때 최대 1억 4,000만원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다시 말해 LTV 70%를 기준으로 사고자 하는 집의 가격의 30% 정도의 현금만 보유하고 있어도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