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용어

모디슈머란?

Ilhoon 2019. 1. 9. 11:38
안녕하세요 금융파이브 No.3, 
오늘은 모디슈머라는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디슈머란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제조업체가 제공한 조리법을 따르지 않고 
자신이 재창조한 방법으로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를 
말합니다. 크리슈머(Cresumer)의 한 사례라 할 수 있는데요.
크리슈머는 Creative(창조적인)와 Consumer를 조합한 용어로, 
단순히 제조사가 제공하는 제품을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맞게 새롭게 만들어 사용하는 소비자를 일컫습니다.





즉, 관습이나 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체험적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주로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기도 합니다. 
모디슈머의 활발한 활동은 제품에 대한 피드백으로 이어져 
소비자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순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소비자의 등장은 
기업들의 신제품 출시 및 마케팅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기업 입장에서도 모디슈머의 아이디어를 통해
제품을 보완하거나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시장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디슈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업종에는 대표적으로 식품업계가 있습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거꾸로 얼려 먹는 
요구르트, 매운맛 라면에 짜장 맛을 섞은 짜장 볶음면, 
치킨과 밥을 함께 먹을 수 있는 치밥 메뉴 등을 출시하며 
모디슈머의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내 마음대로 기존 제품을 변형시키는 모디슈머가 
최근 이렇게 주목받는 데는 1인 가구의 증가도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혼밥 문화가 확산되며 
즉석식품으로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지만, 개성과 소확행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게 즉석식품으로 나만의 독특한 메뉴를 
만드는 즐거움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기업의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었다면, 이제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실시간 피드백과 
소비자 의견이 반영된 제품들이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SNS를 통해 자신만의 레시피를 
공유하면서 모디슈머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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