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용어

통화정책에 대해서

Ilhoon 2019. 1. 12. 01:50

금융 4째의ㅋㅋㅋㅋㅋㅋㅋ경기 안정화 정책 개념 정리입니다.

저번에 스크루플레이션에 대해 들으면서 약간 헷갈렸던 개념을 정리하면 좋을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경기 안정화정책 : 경기변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있다.

 

통화정책 :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재량적으로 통화량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을 말한다. 경기침체기에는 통화량을 증가시키고 경기호황기에는 통화량을 감소시키는 정책을 펼쳐야한다

 

통화정책의 방법 : 통화량을 조절하는 수단으로 공개시장조작 정책, 재할인율 정책, 지급준비율 정책이 있다,

 

1) 공개시장조작(운영) : 중앙은행이 채권시장에서 채권을 매입·매각함으로써 통화량을 조절하는 정책이다.

ex)100억짜리 채권을 시중은행에 매각 -> 중앙은행에 돈이 들어옴 -> 통화량감소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으로부터 국채 매입 -> 중앙은행에서 돈이 나감 -> 통화량증가 -> 이자율(돈의 가격)하락

 

2) 통화안정증권(통화량만 조절하기위해 발권)의 발행

 

3) 재할인율정책 : 일반은행이 중앙은행으로부터 대출할 경우에 적용되는 금리를 재할인율이라 한다.

ex) 대출금리가 낮아지면 돈 많이 빌림 -> 통화량 증가

 

4) 지급준비율정책 : 중앙은행이 법정지급준비율을 조절하는 정책이다. 은행은 예금을 받고 그 돈으로 대출을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재정정책 : 경기 안정화, 경제발전, 소득재분배 등을 목표로 하여 정부지출이나 조세를 변화시켜서 총수요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해 경기를 조절하는데, 이를 재정정책이라고 한다.

-> 통화량을 변화시키지 않고 국민소득을 늘리는 것

ex) 뉴딜정책, 보조금(보조금이 지급된다면 가계 소득이 증가해 소비가 증가하고 총수요가 증대된다.), 세금인하 (세금이 낮아지면 가계의 소득이 증가하고 소비할 여력이 커진다.)

 

 

'시사&상식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엠커브 현상이란?  (0) 2019.01.12
퇴직연금 DB와 DC 이제 알고 대비하자  (0) 2019.01.12
PG사란?  (0) 2019.01.11
캄테크(calmtech)란?  (0) 2019.01.11
퍼스트펭귄이란?  (0) 2019.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