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매거진 스터디

[중앙일보] 2019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은행편)

Ilhoon 2019. 2. 3. 01:50

안녕하세요. 금융 4째입니다. 이번 1월 31일 목요일자 중앙일보에서 2019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을 발표했습니다.

 

은행권에는 어떤 상품과 서비스가 이목을 사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KB 국민은행 '혁신적인 디지털 전략으로 고객과 직원에 집중'

 

 

 

KB국민은행은 2019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은행 부문에서 3년 연속 수상했습니다.

현재, KB국민은행은 디지털 경쟁력의 혁신을 추진 중입니다. '고객과 직원 중심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지털 KB'의 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KB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합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온라인과 모바일의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수준을 넘어 인력, 프로세스, 문화 등 조직 전체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1일 허인 은행장은 17주년 기념식에서 'KB Digital Transformation 선포식'을 갖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디지털 혁신 조직으로의 대전환을 선언했습니다. 2025년까지 디지털 관련 총 2조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인재 4000명을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 강력한 전행적 추진력

2) 디지털 기술역량 강화

3) 적극적 외부 파트너십

4) 전 직원의 변화혁신 동참

의 4대 추진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KB국민은행의 디지털 전략의 특징은 온오프라인을 결합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창구를 도입했으며, 태블릿 모니터 서식 작성으로 고객은 창구 업무를 보다 쉽고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8월에는 신분증 스캔, 손바닥 정맥 바이오 인증, 화상 상담 등을 통해 무인 점포 수준의 업무 처리 능력을 갖춘 지능형 자동화기기인 '스마트 텔러 머신(STM)'을 선보였습니다.

 

 

2. 신한은행 '퇴직연금 전담 관리 조직 출범, 체계적 고객 관리'

 

 

 

신한은행의 신한은행 IRP가 2019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개인형퇴직연금(IRP)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내 퇴직연금 시장 점유율 1위 사업자로서 새로운 시도와 차별적 고객관리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5년 퇴직연금 가입자 전담 관리 조직인 '퇴직연금전문센터'를 출범하며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 가입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정기 예금 +a 금리 수준의 절대수익추구형 실적배당상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5년에는 퇴직연금에 구조화 상품을 편입했습니다. 또한 DC/IRP 고객에게 만기매칭형 채권펀드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자산 다변화를 위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해부터 자동자산배분 기능을 포함한 TDF(Target Date Fund)의 판매를 통해 고객의 은퇴 시점에 맞는 체계적인 자산관리를 추진 중입니다. 아울러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신한은행 모바일 플랫폼인 SOL을 통한 IRP 24시간, 365일 거래 가능 환경을 구축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퇴직연금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올해 신한은행은 대표 은퇴 브랜드인 '신한미래설계'를 통해 개인형 IRP 고객 대상으로 본격적인 은퇴자산관리서비스를 시행하고 '퇴직 연금 전문센터'와 'SOL Rich 퇴직연금'을 통해 온오프라인의 효율적 고객관리가 이뤄지도록 고객관리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DC, IRP란?

 

1) DC란?

 

확정기여형 (Defined Contribution)이라고해서


'매년 퇴직금 정산해드릴게요, 올해 퇴직금 100만원, 내년 퇴직금은 120만원, 내후년 퇴직금은 130만원,


매년 퇴직금을 정산해드릴테니까 각자 개인이 알아서 운용하세요.'


대신 수익이 나도 여러분 것, 손실이나도 여러분 것입니다. 라는 것입니다.


2) IRP란?

 

IRP 개인형 퇴직연금은


DB, DC는 기존 퇴직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에서 원래 사용하던 것이 었습니다.

 

그런데, '매년 회사가 퇴직연금을 쌓아드리고 있습니다만,


부족하다 싶으면 개인이 추가적으로 쌓아보세요 라고


퇴직연금이 부족하다 싶을 경우에 개인적으로 추가로 퇴직연금을 더 쌓을 때 사용하는 것이


IRP 개인형 퇴직연금입니다.